블로그 키워드 분석 사이트 TOP7 (블로그할때 필수 사이트)

정노을NO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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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8. 24. 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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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할 때, 키워드 분석이 필수적이라고들 말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편리하고 유용한 키워드 분석 사이트 7곳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키워드란?

🚩키워드 분석이 필요한 이유

🚩무엇을 확인해봐야 할까?

🏴키워드 분석 사이트

 

 

 

 

🚩키워드란?

키워드검색 엔진에 입력한 검색어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저렴하면서 학교 과제 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노트북을 찾기 위해 "대학생 가성비 노트북"을 검색했다면 "대학생 가성비 노트북"이 키워드가 되는 것 입니다.

 

 

 

 

 

🚩키워드 분석이 필요한 이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내가 어떤 키워드를 잡고 글을 쓰느냐에 따라 내 블로그의 방문자 수가 달라지고, 이는 수익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수익형 블로그 운영 시, 블로그 수익을 높이기 위해 블로그 유입을 늘려야 한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을겁니다.

 

내 블로그를 유료 광고를 통해 노출시키거나 내 블로그 링크를 여러 SNS를 통해 열심히 홍보하지 않는 이상 사람들이 내 블로그에 들어올 수 있는 방법은 "검색" 뿐입니다.

 

그런데, 만약 내가 쓴 글이 검색을 해도 보이지 않는다면?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겠죠.

블로그 광고 수익을 얻으려면 내 블로그를 찾아온 사람들에게 광고를 많이 노출시켜야하는데 일단 방문자 조차 없으니 수익은 당연히 저조하겠죠.

 

키워드 분석 없이 글을 작성하게 되면 아무리 글을 많이 올린다고 해도 노력에 비해 방문자 수가 저조하기 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검색 엔진에서 내 글을 상단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키워드 분석이 필수적입니다.

 

 

 

 

 

 

🚩무엇을 확인해봐야할까?

 

1. 검색량과 문서 수

기본적으로는 월 평균 검색량과 문서 수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가장 Best 키워드는 검색량은 높으면서 문서수는 적은 키워드 입니다.

사람들이 검색을 많이 하는 키워드인데도 불구하고 관련 글은 아직 적어서 내가 그 키워드로 글을 올리면 내 글이 상위노출 될 확률도 크고 검색하는 사람도 많아서 방문자 수가 많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연관키워드를 참고해서 황금키워드를 찾아내보세요.

 

2. CPC 확인

CPC란 광고를 한 번 클릭할 때마다 발생하는 단가입니다.

비록 검색량은 좀 저조하더라도 CPC가 높다면 단 한번의 클릭만으로도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CPC가 높더라도 문서수가 너무 높다면 경쟁에 밀려 방문자를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3. 검색량 추이

검색량 추이를 보고 롱테일 키워드인지, 숏테일 키워드인지, 어떤 시기에 글을 쓰면 될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간을 넓게 잡고 키워드 검색량 추이를 확인해봤을 때 검색량이 꾸준히 줄어드는 추세라면?

앞으로는 점점 더 가치가 없는 키워드가 되겠죠.

반복적으로 특정 시즌에만 검색량이 치솟는다면?

그 시기가 다가올 때 그 키워드로 글을 써두는 것이 좋겠죠.

 

 

 

 

 

 


🏴키워드 분석 사이트


1. 구글트렌드

 

구글트렌드 사이트 이동하기

 

 

구글트렌드는 전 세계 47개국의 검색어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구글 검색 엔진 기반

 

  • 인기 검색어

확인 일별 인기 급상승 검색어 연간 인기 검색어 올해의 검색어를 통해 각종 카테고리의 인기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키워드 분석

키워드 검색 시 아래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인기도 그래프
  • 지역별 관심도
  • 관련 주제
  • 관련 검색어

 

-실시간으로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관심을 갖지 않는 주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국가과 언어를 선택해서 키워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날짜 범위를 늘리거나 좁혀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검색량은 나오지 않고, 가장 검색량이 많았던 지점을 100으로 잡았을 때 검색 빈도의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어진 기간 동안 아주 낮은 검색량을 기록한 검색어는 0으로 표시됩니다)

 

  • 키워드 비교

여러개의 키워드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최대 5개까지)

검색량, 검색량의 흐름, 지역별 검색 비율 등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2. 구글 애즈 - 키워드 플래너

 

구글애즈 사이트 이동하기

 

 

구글애즈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광고 플랫폼입니다.

 

광고주가 광고를 제작할 때 최대한의 광고 효과를 얻기 위해 사용할 키워드를 찾을 수 있도록 키워드 플래너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꼭 광고주에게만 도움이 되는 기능이 아닙니다.

블로거들에게도 어떤 키워드를 다뤄야 높은 단가의 광고가 붙을 수 있는지 분석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광고주가 아니더라도 회원가입을하면 누구든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월간 평균 검색량, 3개월간 변동, 전년 대비 변동, 경쟁률, 광고 노출 점유율, 페이지 상단 입찰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 입찰가가 높은 키워드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 뿐만 아니라 연관 검색어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제공하여 비교하기 좋습니다.

-다만, 평균 검색량이 정확한 수치로 나오지 않고 1만~10만, 10만~100만... 이런 식으로 너무 넓은 범위로 알려주기 때문에 정확한 데이터를 얻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블랙키위

 

블랙키위 사이트 이동하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키워드 분석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대기업, 유명 유튜버들을 포함해 152,661명이나 블랙키위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키워드 분석 시 다음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키워드 최초 등장일 키워드 등급
  • 성인 키워드 여부 월간 검색량
  • 월간 콘텐츠 발행량 예상 검색량
  • 콘텐츠 포화지수 연간 키워드
  • 검색 트렌드
  • 월별, 요일별 검색 비율
  • PC 섹션 배치 순서(네이버 검색 시 블로그, 지식인 등의 섹션이 배치되는 순서)
  • 연령별, 성별 검색비율
  • 이슈성/정보성/상업성

네이버 블로거들에게 도움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무료 회원은 1분에 5회씩 네이버 키워드 분석이 가능하고, 구글 키워드 분석은 멤버십 구독이 필요합니다.

멤버십 구독 시 등급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의 양이 많습니다.

 

블랙키위 멤버십 플랜은 한 달에 12000원, 27000원, 81000원으로 결코 저렴하지는 않은 금액입니다..

전업 블로거라면 하루에도 수많은 키워드 분석이 필요하고, 정확한 데이터가 필요하니 그 만큼 투자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지만 블린이라면 블랙키위를 무료로 이용하거나 다른 무료 키워드 분석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4. 키워드 사운드

 

키워드사운드 사이트 이동하기

 

 

네이버 기반의 키워드 분석 데이터를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 시 아래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최근 한 달 검색량, 컨텐츠량
  • 컨텐츠 포화도
  • 전체 컨텐츠량
  • 검색량 추이
  • 월별, 요일별 검색 비율
  • 연령별, 성별, 기기별 검색 비율
  • 연관키워드

 

최대 5개까지의 키워드를 한번에 분석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5. 키자드

 

키자드 사이트 이동하기

 

 

키워드 마법사는 사이트 및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해서 사용하고자 하는 키워드의 월간 검색량과 블로그 수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기반으로 키워드를 분석합니다.

 

  • 키워드 마법사

키워드의 월간 검색량과 블로그 문서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의 자동 완성 키워드 10개에 대한 결과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키워드 분석기

네이버 상위 노출 중인 블로그 포스트 분석 네이버 블로그 카테고리 검색결과를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 해당 키워드에 대해 상위 노출 중인 네이버 블로그 글을 분석해줍니다.

블로그 종류, 이미지 개수, 많이 사용한 단어와 빈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실시간 검색어

매 시간마다 실시간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검색어와 월 검색략, 블로그 글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검색어를 클릭하면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웨어이즈포스트 - 키워드 마스터

 

 

웨어이즈포스트 사이트 이동하기

 

총 조회수 대비 문서수의 비율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량(조회수)은 최근 30일 기준으로 산출됩니다.

 

 

 

 

 

 


7.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데이터랩 사이트 이동하기

 

 

네이버 데이터랩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창업을 계획하거나 이미 창업한 소상공인의 비즈니스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입니다.

 

검색어 트렌드, 쇼핑 인사이트, 지역 통계, 댓글 통계 데이터를 기간별, 기기별, 성별에 따라 분류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쇼핑 인사이트

쇼핑 카테고리별 클릭 추이와 분야별 검색어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카테고리별로 최근 한 달간 인기 검색어 TOP 500을 볼 수 있습니다.

 

검색어 트렌드

네이버에서 특정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었는지 기간별, 연령별, 성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량의 상대적인 변화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