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플랫폼 장단점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구글블로그 비교)

정노을NO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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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7. 18.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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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를 시작하려고 마음먹은 분들은 처음에 어떤 플랫폼에서 블로그를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되실 거예요.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구글블로그, 워드프레스, 브런치, 미디엄. 깃허브 등...

너무나도 다양한 플랫폼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플랫폼마다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에

내가 블로그를 어떤 주제로 끌고 갈 것인지, 어떤 목적으로 운영할 것인지에 따라 유리한 플랫폼이 다르답니다.

 

 

수익형 블로그 운영 시 많이 이용하는 4가지 블로그 플랫폼을 비교하여 어떤 목적에 적합한지 정리해 봤어요

여러분들에게 유리한 플랫폼이 무엇일지 확인해 보세요!

 

 

 

 

 

목차

🟠 네이버 블로그

🟠 티스토리 블로그

🟠 구글 블로그

🟠 워드프레스

🔸요약

 

 

 

 

 

 

🟠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블로그는 국내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블로그차트 통계에 의하면 네이버 블로그의 점유율이 전체 블로그 플랫폼의 83.5%나 된다고 해요. 정말 어마어마하죠?

 

출처 : 블로그차트

 

 

네이버 블로그 사용자가 많은 이유는 국내에서는 검색엔진 역시 네이버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한국인이 이용하기에는 가장 편리한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장점

- 글쓰기 도구가 다양하다

네이버 블로그 에디터는 기본 글씨체 9가지를 제공하고 글씨 크기와 색상을 다양하게 지원합니다.

사진도 다양한 모드로 배열할 수 있고, 인용구나 표, gif 삽입도 가능합니다.

기능이 다양하고 편리해서 블로그 초보자들도 어려움 없이 깔끔한 형태로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초반부터 많은 유입이 가능하다

네이버는 폐쇄성이 강하여 자사 서비스의 데이터들을 검색 결과에 우선으로 노출시킵니다.

따라서 네이버 블로그 글이 네이버 검색 시 상단에 노출될 확률이 큽니다.

앞서 말했듯 네이버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검색엔진이다 보니 네이버에서 노출이 잘 되는 것만으로 방문자 확보에 매우 유리합니다.

타 플랫폼의 경우 몇 개월 동안 유입이 안 되는 경우가 많아 금세 흥미를 잃기 쉬운 반면, 네이버 블로그는 활동을 시작하자마자 높은 방문자 수를 얻을 수 있어 꾸준히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 블로거와의 교류가 활발하다

네이버 블로그는 이웃들과의 소통이 중요시되는 플랫폼입니다.

홍보성 블로거가 많이 때문에 서로 이웃 추가 요청도 많고, 댓글도 많이 달리는 편입니다.

여러분이 홍보 목적으로 블로그를 개설했을 때, 이웃을 늘리고 소통하다 보면 이웃들이 여러분의 블로그에 찾아와 소통을 해주기 때문에 그만큼 유입을 빨리 늘릴 수 있고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실 수 있습니다.

비슷한 관심사의 이웃들을 추가하면, 블로그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 단점

- 구글 검색이 안됨

네이버가 폐쇄성이 강해서 네이버 검색이 잘 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다른 포털사이트에서는 검색이 잘 안 된다는 단점이 있어요.

 

- 애드포스트 광고 단가가 낮은 편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자체 광고 서비스인 애드포스트만으로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애드 포스트는 애드센스처럼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광고를 붙일 수도 없고, 광고 개수를 마음대로 늘릴 수도 없어서 광고단가가 애드센스에 비해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 저품질의 위험이 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은 저품질을 경험하는 경우가 상당합니다.

저품질 판정 시 블로그 글이 검색 노출에서 밀려나서 방문자 수가 하루 수 천 명에서 수십명으로 폭락해리고 더 이상의 블로그 운영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저품질의 정확한 원인은 공식적으로 밝혀진 바가 없으나, 제목이나 내용에 과도한 키워드가 반복되거나, 쿠팡파트너스 같은 상업적인 목적의 외부 링크를 자주 삽입하거나, 공감/스크랩 조작이 의심되는 경우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커스터마이징이 제한적이다

네이버 블로그는 html, CSS 등을 손댈 수 없기 때문에 커스터마이징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지원되는 스킨과 레이아웃 틀 안에서 크게 변화를 주기가 어렵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2022년 9월 30일 부로 다음 블로그와 통폐합되어 현재는 카카오에서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국내에서 네이버 블로그 다음으로 이용자 수가 많은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광고배치나 테마 등을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관리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수익형 블로그인데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 장점

- 구글 애드센스 광고 적용이 가능하다

네이버 블로그와 함께 국내 플랫폼이지만 이 둘의 가장 큰 차이는 애드센스 적용 가능 여부입니다.

자사의 광고 서비스인 애드포스트만 적용되는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티스토리에는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이 애드포스트에 비해 수익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광고 수익을 원하시는 분들은 티스토리로 옮겨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 소통의 비중이 낮다

장점에 넣었지만 블로그 운영 목적에 따라 장점도 될 수 있고 단점도 될 수 있는 특징입니다.

소통을 중요시하는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의미 없는 일명 "품앗이"용 댓글이 많이 달리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는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마케팅용 블로그가 적기 때문에 굳이 불필요한 소통을 하지 않아 굳이 마케팅이 필요 없는 분들에게는 운영하기에 더 편합니다.

 

- 커스터마이징 가능

티스토리 블로그는 필요시 HTML/CSS코드를 수정하여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테마와 광고 배치, 광고 개수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같은 티스토리 블로그라고 생각 못할 만큼 아예 다른 컨셉으로 꾸밀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HTML/CSS를 편집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티스토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깔끔하고 트렌디한 기본 스킨들을 그대로 이용할 수도 있어요.

 

 

 

🔸 단점

- 글쓰기 도구가 부족하다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서는 에디터의 기능이 부족합니다. 특히나 모바일 모드에서는 사용불가한 기능이 많아 불편합니다.

HTML/CSS 코드를 손보지 않을 경우 다소 투박해 보이기도 합니다.

 

- 네이버 유입이 어렵다

전 세계적으로 구글 사용자 수가 가장 많다고 하지만 앞서 말했듯 국내에서만큼은 네이버가 단연 1등입니다. 따라서, 국내에서는 네이버에 노출되는 것이 방문자 수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를 제외하고 외부 블로그는 거의 노출시켜주지 않기 때문에 네이버 유입이 어렵습니다.

 

-저품질의 위험이 있다

티스토리 역시 네이버 블로그처럼 저품질에 민감한 편입니다.

 

 

 

 

 

 

 

 

🟠 블로거(구글블로그)

 

 

블로거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정식 명칭은 블로거이지만 블로그스팟이나 구글 블로그라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작년 카카오 먹통사태로 카카오와 연동되는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업체나 자영업자분들은 물론이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 역시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그 사건으로 인해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분들이 불안을 느끼고 새로운 플랫폼을 찾아 블로그를 이전하고 있는데, 구글블로그 역시 티스토리의 대안으로 많이 찾고 있습니다.

 

 

🔸 장점

- 디자인의 자유도가 매우 높다

CSS나 자바스크립트, Html을 다룰 줄 안다면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자유자재로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계정당 블로그 100개까지 개설이 가능하다

무료로 블로그를 100개까지 개설할 수 있어 여러 가지 실험을 해보는 용도로 쓰기에 좋습니다.

또한 국내 블로그의 저품질을 방지하기 위해 상품 링크는 구글 블로그에 올리고, 국내 블로그에는 구글 블로그 링크를 달아 리디렉션용 페이지로 이용하기에도 좋습니다.

 

- 저품질 위험이 없다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는 블로그가 잘 되다가도 글 하나가 문제가 되어 저품질에 걸리면 더 이상의 운영이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구글블로그는 저품질 개념 자체가 없어 안전합니다.

해외 사용자 유입이 쉬운 편이다 국내만이 아니라 해외 사용자까지 타겟으로 생각하신다면 블로거가 유리한 편이라고 합니다.

 

 

 

🔸 단점

- 기본적인 테마가 안 예쁘다.

기본 인터페이스가 2000년대 초반 느낌으로 상당히 촌스럽게 느껴집니다. CSS/HTML을 다루지 못하면 촌스러운 테마를 이용해야 합니다.

 

- 에디터가 불편하다

한국인의 입맛에 잘 맞춰져 있는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와는 달리 에디터가 상당히 불편합니다.

사진/동영상 삽입조차 쉽지 않습니다.

 

- 구글 노출이 어렵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 노출이 잘 되고, 티스토리는 다음에 노출이 잘 되는데, 구글 블로그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임에도 불구하고 구글에 노출이 잘 안됩니다.

그래서 처음 몇 개월간은 방문자 수 거의 없이 운영을 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는 사용자가 전문적인 기술없이도 홈페이지, 블로그, 쇼핑몰 등 다양하게 제작이 가능한 CMS 콘텐츠 관리 시스템 소프트웨어 입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홈페이지 제작 플랫폼입니다. (전 세계 웹사이트의 1/3 이상이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국내에서는 수익형 블로그로 티스토리를 많이 사용하지만 티스토리는 서비스가 언제 종료될지 모른다는 위험이 늘 존재합니다. 서비스가 종료되면 새로운 플랫폼에서 새롭게 최적화를 시켜야하니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를 대체할 수익형 블로그 플랫폼을 찾고 있습니다.

서비스 종료의 위험을 안고가고 싶지 않은 블로거분들은 워드프레스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 장점

- 저품질에 영향을 받지 않음

구글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워드프레스도 저품질의 개념이 없습니다.

 

- 커스터마이징 가능

다양한 플러그인과 테마가 제공되어 원하는 디자인으로 자유자재로 꾸밀 수 있습니다.

- 검색엔진 최적화에 유리함 워드프레스에 있는 SEO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내가 작성하는 글이 SEO에 얼마나 적합한 지를 점수로 확인할 수 있고, SEO 적합하도록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SEO에 최적화 된 글을 발행하기 쉽습니다.

구글에 검색엔진최적화가 어느정도 된다면 구글 검색 시 내 글이 상위노출이 잘 되고, 글의 수명이 상당히 길어집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봤을 때, 꾸준히 많은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애드센스 승인 쉬운편

같은 양질의 컨텐츠를 올렸을 때 티스토리에 비해 워드프레스가 애드센스 승인이 쉬운편이라고 합니다.

 

 

 

 

🔸 단점

- 도메인, 호스팅 구매/유지 비용이 들어간다

국내 블로그는 무료로 제공되지만 워드프레스는 도메인과 호스팅 구매가 필요하여 1년 기준 대략 3만원~30만원 사이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큰 돈이 아니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블로그를 이제 막 시작하시려는 분들에게는 아직 수익도 없는데 초기자본을 들여야하는게 상당히 부담될 수 있습니다.

 

- 개발 지식이 전혀 없는 경우 운영이 어려울 수 있다

블로그 개설만 하면 바로 글을 쓸 수 있는 국내 블로그에 비해 워드프레스는 처음에 세팅해야할 부분이 많고 약간의 개발지식이 요구되어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난이도가 있습니다.

 

- 초반 유입이 어렵다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의 경우 글을 쓰면 바로바로 네이버나, 다음에 노출되어 방문자 유입이 잘 되지만, 워드프레스는 대략 6개월 정도의 시간이 지나야 구글 상위 페이지에 노출되기 때문에 오랜기간 인내심을 가지고 글을 작성해야합니다.

장기간의 브랜딩이 필요하고 인내심을 가지며 사이트 랭킹을 올리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 요약

 

네이버

- 초보자들이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블로그.

- 체험단, 기자단, 파트너스 활동에 유리 국내에서 홍보, 마케팅을 목적으로 운영 하기에 적합함

- 높은 방문자수에 비해 광고 수익(애드포스트)은 저조한 편

 

 

티스토리

- 네이버 유입이 어려우나 다음 유입이 잘됨

- 국내 사용자만을 타겟으로 광고 수익을 얻기에는 티스토리가 적합함.

- 혹시 모를 티스토리 서비스 종료/운영 정책 변경에 대한 대비가 필요함..

 

 

구글블로그

- 노력 대비 유입 & 수익성이 너무 낮아 대부분 비추하는 듯..

- 실험용이나 리디렉션용 페이지로 사용

 

 

워드프레스

- 초기비용 및 유지비용 발생.

- 애드센스 승인이 잘되는 편

- 초반 유입 어려우나 장기간 꾸준히 운영 시 국내 블로그보다 높은 수익 기대할 수 있음.

 

 

 

 

 


각 플랫폼의 장단점을 파악하시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을 골라 블로그를 시작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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