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없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 BEST5 (with 주의사항)

정노을NOEUL

·

2023. 8. 9. 19:35

반응형

 

 

 

블로그, 유튜브, SNS 등을 운영하다 보면 이미지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텍스트만으로 이루어진 컨텐츠보다 이미지가 들어간 컨텐츠가 사람들의 주의를 끌고 메시지를 전달하기에 훨씬 효과적이기 때문이죠 !

 

중간중간 글과 영상의 내용에 맞는 이미지 자료를 넣으면 컨텐츠의 퀄리티가 훨씬 좋아 보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상황에 맞는 이미지를 찾기가 쉽지 않고, 간혹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여 골치 아픈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그럴 때는, 무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를 이용해 보세요!

 

 

여기 무료로 고해상도의 스톡 이미지를 다운 받을 수 있는 사이트 5 곳을 정리해두었습니다.

 

 

 

 

무료 이미지 사이트 이용 시 주의사항 ( 꼭 확인하세요 )

 

무료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이미지 사용 조건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이미지는 출처 표시 없이 자유롭게 이미지 사용이 가능한 반면, 일부 이미지는 저작자 표시 또는 로열티 지불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 수정 가능 여부에 대한 약관 또한 이미지마다 상이하니 각각의 사진에 해당하는 라이선스 조건을 확인 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라이선스 조건을 위반할 경우, 라이선스 위반 또는 저작권 침해에 대한 법적 책임을 부담하게 되니 주의하세요 !

 

 

 

 

 

 


1 픽사베이(pixabay)

 

픽사베이 홈페이지 이동하기

 

 

 

픽사베이는 260만 개 이상의 이미지, 벡터, 일러스트레이션, 비디오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픽사베이의 모든 이미지는 창작자에게 허가를 받을 필요 없이 상업적 용도로 사용이 가능해요.

 

로그인 없이도 이미지 검색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외국 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한글로 검색해도 원하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 사이트에요.

 

 

 

pixabay

 

참고로, 픽사베이에서 이미지 검색 시 가장 상단에 뜨는 이미지는 스폰서 사이트의 유료 이미지입니다.

 

무료 이미지는 그 아래 "로열티 없는 이미지" 에서 확인하세요

 

 

픽사베이 라이센스 요약

 

✅ 무료로 콘텐츠 사용 가능

✅ 작성자를 밝히지 않고 콘텐츠 사용 가능

✅ 콘텐츠를 새로운 작품으로 수정하거나 각색 가능

 

❌ 단독 콘텐츠를 판매하거나 배포할 수 없습니다. - 무료 이미지만을 가지고 상품에 인쇄하여 판매할 수 없습니다.

❌ 상표, 로고 또는 브랜드가 포함된 콘텐츠를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사람이 등장하는 콘텐츠를 부도덕하거나 불법적인 방식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기만적인 방식으로 콘텐츠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언스플래쉬(Unsplash)

 

언스플래쉬 홈페이지 이동하기

 

언스플래쉬는 3백만 장 이상의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는 대형 스톡 이미지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다른 스톡 이미지 사이트보다 좀 더 감각적이고 예술적인 사진이 많아 블로그나 SNS 사용자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깔끔한 UI를 제공하며, 이미지 검색 시, 내가 검색한 키워드와 유사한 관련 키워드가 뜨기 때문에, 원하는 이미지를 찾지 못했을 때 참고하여 검색하기 편리합니다.

 

참고로 Unsplash + 이미지는 유료 구독자만이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언스플래쉬 라이센스 요약

 

✅ 모든 사진은 무료로 다운로드 및 사용 가능

✅ 상업적/비상업적 목적으로 이용 가능

✅ 권한은 필요 없음 (저작권 표시는 감사)

 

❌ 상당한 수정 없이 사진을 판매 불가

❌ 유사한 사이트에 Unsplash 사진 원본, 편집본 등록 및 판매 불가

 

 

 

 

 

 

 


3 프리픽(freepik)

 

프리픽 홈페이지 이동하기

 

 

스톡 이미지, 벡터 이미지부터 일러스트레이터 또는 포토샵과 호환되는 그래픽 리소스 형식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검색 시 필터 기능을 이용하면 사진의 색상, 방향, 파일형식(JPG, AI, EPS, SVG) 등을 필터링하여 원하는 조건에 맞는 이미지를 찾기 용이합니다.

 

또한, 무료 이미지와 유료 이미지가 섞여 있기 때문에 필터에서 '라이센스 - 무료' 항목을 체크하시면 좀 더 편하게 무료 이미지를 찾을 수 있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프리픽 무료 이용자는 출처 표기가 필수라는 점이에요.

 

방법은 원작자 및 출처 링크를 복사하여 리소스를 사용한 곳과 가까운 곳에 붙여 넣거나, 웹사이트, 블로그, 뉴스레터의 하단이나 제작자 명단 부분에 배치하면 끝입니다!

 

 

프리픽 라이센스 요약

 

✅ 상업 및 개인 프로젝트에 사용 가능

✅ 디지털 또는 인쇄물에 사용 가능

✅ 횟수 제한 없이, 영구적으로 사용 가능

✅ 전 세계 어디서나 사용 가능

✅ 수정 및 파생, 작품 제작 목적으로 사용 가능

✅ 저작권자 표기 필요

 

 

 

 

 

 


4 펙셀

 

펙셀 홈페이지 이동하기

 

 

전 세계적으로 많은 블로거들이 찾는 스톡 이미지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무료 이미지뿐만 아니라 무료 스톡 비디오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펙셀의 이미지는 저작자 표시 없이 상업적 및 개인적 용도로 이미지를 무료로 사용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펙셀 라이센스 요약

✅ Pexels의 모든 사진과 동영상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저작권을 고지하지 않아도 됩니다.

✅ Pexels의 사진과 동영상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창의력을 발휘하여 원하는 대로 편집하세요.

 

❌ 식별할 수 있는 인물이 부정적으로 또는 불쾌하게 여겨지는 방식으로 나와서는 안 됩니다.

❌ 변경하지 않은 사진 또는 동영상 복사본(예: 먼저 수정하지 않은 포스터, 인쇄물 또는 물리적 제품)을 판매해서는 안 됩니다.

❌ 이미지 내 인물이나 브랜드를 통해 제품을 암시적으로 홍보해서는 안 됩니다.

❌ 다른 스톡 사진 또는 배경화면 플랫폼에 저희 사진과 동영상을 재배포하거나 판매해서는 안 됩니다.

 

 

 

 

 

 


5 버스트(BURST)

 

버스트 홈페이지 이동하기

 

 

Burst는 온라인 쇼핑몰 구축 플랫폼인 Shopify의 무료 이미지 사이트입니다.

 

검은색 테마와 깔끔한 UI 덕에 보기 편안하며,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영문으로 된 사이트라 한국어 검색이 안되어서 번역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쇼피파이에서 운영하는 스톡 이미지 사이트인 만큼 쇼핑몰 구축 시 필요한 이미지를 찾기 좋습니다.

 

버스트의 이미지는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허용되며, 출처 표기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그 밖의 무료 이미지 사이트

 

 

 

 

 


저작권 이해하기

 

저작권(라이선스)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CCL 과 CC0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CC0(CREATIVE COMMONS ZERO)

조건 없이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CCL(CREATIVE COMMONS LICENSE)

일정 조건 하에 저작물의 사용을 허락하는 것입니다.

CCL 저작물의 이용 허락 조건은 아래 4가지 원칙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 저작물 ‧ 저작자명, 출처, CCL 조건을 반드시 표시해야 합니다.

- 비영리 : 영리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영리목적의 이용을 위해서는 저작권자와 별도의 계약이 필요합니다.

- 변경 금지 :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저작물을 이용하여 새롭게(2차적 저작물*) 제작하는 것을 금지합니다.

- 동일 조건 변경 허락 : 저작물을 이용하여 새롭게 저작물(2차적 저작물)을 제작하는 것은 허용하되, 새로운 저작물에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블로그, 유튜브 영상, 카드 뉴스, PPT...

고품질의 무료 이미지를 사용하여 여러분의 컨텐츠를 좀 더 멋지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마다 사진의 분위기나 특징이 조금씩 다르니 여러 가지 사이트를 통해 이미지를 검색해 보세요.

내가 원하는 분위기의 적절한 이미지를 이용하면 남들과 차별화되고 더 좋은 퀄리티의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을 거예요!